top of page
검색

What is ESG?

  • public-id
  • 2021년 6월 29일
  • 2분 분량

최종 수정일: 2021년 6월 30일

사회적 가치? 지속가능 투자? 화제의 ESG란 무엇일까



기업의 전반적인 가치가 ESG 수치에 따라 평가될 앞으로의 시대, ESG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데, 과연 ESG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Why ESG?

“코로나19 사태가 산업 어젠다를 그 누구도 가보지 않은 방향으로 이끌고 있다. 자본시장의 단기적 성과주의에 매몰돼 있던 기업이 환경파괴와 경제적 불평등, 제도 붕괴를 목도하면서 공유가치 극대화에 눈을 돌리고 있다.”

새로운 자본주의는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까. 단기적인 이윤 창출이라는 기업 본래 목표를

넘어, 장기적으로 사회적 가치를 만드는 방향일 것이다. 이윤을 내면서도 책임을 다하는 기업,

'착한 기업'이 1등을 하는 시대가 머지않아 올 것이란 전망이다.



올해 기업경영 화두는 '친환경'…ESG 경쟁 닻 올라

올해 국내 기업 경영계획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단어는 '친환경'이다. 환경 가치는 그동안 비재무적인 성과일 뿐이었지만, 이제는 기업 수익성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화두가 됐다.

많은 기업이 화석연료 사용을 줄이려는 시도를 해왔지만, 지금처럼 탈(脫)탄소 중요성이 부각된 적은 없었다. 기업이 '값싼 에너지'란 인식을 한 꺼풀 벗겨내자, 미래 세대에 부과될 비용을 보게된 것이다.


석탄 연소를 통해 전기를 생산할 때 기후에 미치는 피해는 1킬로와트시(kWh)당 적어도 4% 수준에 이른다. 비용을 감안하면 거의 모든 기업이 지구에 상당한 피해를 주고 있지만, 경제 전반에서 온실가스 배출에 가격을 부과하지 않아 생기는 왜곡은 엄청난 수준이다.



What is ESG?

“ESG란 Environment / Social / Governance 의 앞글자를 딴 용어로,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 전반에 걸친 요소를 총칭.

2020년 영국을 시작으로 스웨덴, 독일, 캐나다, 벨기에, 프랑스 등 세계 각지에서 ESG 정보 공시 의무 제도를 도입했는데, 한국 역시 2025년부터 자산 총액 2조원 이상의 상장사 대상 ESG 공시 의무화가 도입되며, 2030년부터는 코스피 상장사 전체로 확대된다고 발표한 바 있다.


현재 수 많은 국내 기업들 사이에서 ESG라는 개념이 화두가 되는 건,ESG 수치가 높은 착한 기업만이 투자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는 점인데, 서울신문 기사에 따르면 NH자산운용은 'NH-Amundi 100년 기업 그린 코리아 펀드'를 출시했는데, 해당 펀드가 ESG 중에서도 개선과 성장성을 중심으로 기업 투자가 진행된다는 점이 해당 내용을 증명하고 있다.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인 블랙록의 래리 핑크 회장 역시 "ESG 사업 전략을 채택하지 않는 기업들을 상대로는 투자를 줄일 수 밖에 없다." 라는 입장을 밝히면서, 단순히 ESG가 트렌드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기업 생존에 있어 필수불가결이라는 요소를 명시하고 있다.



 
 
 

댓글


윤리적가치를 담은 ​사회적기업 주식회사 퍼블릭아이디

홈페이지.png
  • public-id
bottom of page